원문 출처 : https://www.additudemag.com/how-the-adhd-brain-works-expert-answers/

 

당신이 몰랐던 ADHD 뇌에 대한 6가지 사실

ADHD에 관한 최고의 전문가 2인이 ADHD 뇌의 작동방식과 그들의 뇌가 왜 항상 최상의 상태로 작동하지 못하는지 설명한다.

 

[글쓴이]

 

William Dodson, MD

- 루이지에나 주립대 의과대학을 졸업한 그는 최초의 ADHD 전문가들 중 한명이다. 25년간 ADHD 연구에 공헌한 공로로 2012년 미국 정신의학회 평생회원으로 헌정되었다.

 

Thomas E. Brown, Ph.D

- 예일대에서 임상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25년간 예일대 의과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한 그는 현재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고지능 ADHD 환자의 치료에 전념하고 있다.

 

1. 각성제는 ADHD 뇌에 어떤 작용을 할까?

1차 치료제로 사용되는 각성제 약물들(stimulant medications)이 각성효과(stimulation)를 낸다는 점은 쉽게 알 수 있지만 이러한 각성효과가 왜, 그리고 어떻게 주의력결핍장애(ADHD, ADD)에 작용하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암페타민과 메틸페니데이트와 같은 방식으로 각성효과를 내는 약물은 현재 43개가 있지만 그 중 오직 3가지만이 ADHD 증상을 호전시키는 것으로 나타나며, 나머지 약물들은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킨다. 즉, 각성효과를 가지는것 만으로는 ADHD 증상을 호전시키기에 부족하단 것이다.

 

특수하게 준비된 메틸페니데이트 용액과 PET영상검사를 활용해 메틸페니데이트가 인간 뇌의 어느 부위로 향하는지를 관찰해본 실험이 있다.

모든 연구자들은 약물이 전두두정피질(frontoparietal cortex) 혹은 아드레날린이나 도파민신경이 풍부한 부위로 향할 것이라고 추정하였으나, 결과는 그렇지 않았다. 대신 뇌의 중심에 있는 단 한부위에 집중적으로 흡수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 부위는 바로 선조체(Corpus striatum)다.

 

선조체는 당신의 수행비서다. 선조체는 당신의 모든 생각, 감각, 경험을 검토한 뒤 그 중 가장 중요한 한가지를 골라 피질(cortex)로 보내 당신이 그 한가지를 생각하고 다루도록 한다. 이 모든 과정은 당신이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에 이루어진다.

 

최신 ADHD이론에선 ADHD 환자의 선조체도 정상뇌와 99% 유사하게 작동한다고 본다. 다만 차이는, 정상적인 뇌가 단 한가지의 중요한 일을 골라 전두피질(frontal cortex)로 보내는데 비해, ADHD뇌의 선조체는 한꺼번에 5, 6개를 보내버린다는 것에 있다.

 

물론 그들 사이에 중요순서도 매겨져있지 않은채 말이다. 이것이 치료받지 않은 ADHD 뇌에서 별 이유도 없이 한꺼번에 여러가지 생각들이 떠올라 머리속을 돌아다니는 이유다. ADHD 약물은 바로 이 선조체가 원래 작동해야할 방식으로 작동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2. 각성제는 안전할까?

수년전, 사람들은 자극제 계열 약물을 장기간에 걸쳐 매일 복용하는데에 근거없는 두려움을 가졌었다.

우리는 이제 답을 안다.

자극제 사용에 대한 최초의 데이터는 기면증이라 불리는 수면장애를 치료하면서 축적되었다.

그리고 ADHD 치료제와 동일한 약물을 40~50년간 매일 복용해 온 이들에게선 어떠한 장기적 부작용도 발견되지 않았다.

ADHD에 대한 가장 장기간에 걸친 연구였던 밀워키 연구를 시행한지도 이미 28년이나 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종합해보면, ADHD에는 약물치료가 위험(risk)한 것이 아니라 치료받지 않는 것이 위험하다고 결론내릴 수 있다.

 

3. 나 혹은 내 자녀에겐 왜 메틸페니데이트나 암페타민이 별 효과가 없을까?

각 소아나 성인에게 개별화된 적정용량의, 적절한 물질을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별 부작용 없이 극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수년에 걸쳐 확인되었다.

그러나 많은 부모들은 여전히 자신의 자녀가 두 가지 주요약물-메틸페니데이트와 암페타민-에서 별 다른 효과를 못보거나 약물부작용으로 힘들어한다고 말한다. 이제 우리는 그 이유를 알고 있다.

FDA로부터 승인받은 1차선택 각성제의 약물용량범위론 환자들의 약 절반정도에게서만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6~8%의 환자들은 구입 가능한 최저용량의 약물보다도 더 낮은 용량에서 최적효과를 보인다.

이 환자들은 시중의 가장 최저용량 약물로 치료를 시작하더라도, 바로 과용상태에 도달하게 되어 좀비증후군(무기력함과 감정적 무뎌짐을 특징으로 함) 또는 스타벅스 증후군(과활성화되고 심박수가 올라가며 신경질적이 되는 특징을 가짐)을 경험하게 된다. 이들은 용량을 그보다 더 낮춰줌으로써 증상이 호전된다.

반대로, 나머지 40%의 환자들은 FDA가 승인한 가장 높은 용량의 약물보다도 더욱 높은 용량이 그들의 최적용량으로 나타난다.

이들은 구입 가능한 최고용량의 약물을 먹더라도 획기적인 효과를 보진 못한다.

따라서 최적용량의 범위를 더욱 넓힘으로써 큰 효과를 못보고 있는 절반 정도의 환자에게 더 나은 약물치료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4. 왜 ADHD 뇌는 업무에 흥미를 쉽게 잃을까?

ADHD로 진단받은 환자에 대한 PET 영상 검사 상, ADHD뇌에선 보상인식회로를 활성화시키는 물질들이 정상 대조군 대비 현저히 낮은 농도로 수용체에 결합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영상검사들을 통해 왜 ADHD 환자들이 그들 동료들에 비해 보상이 지연되는 업무에서 보상을 예측하기 어렵고, 만족감을 얻기 힘든지 알 수 있다. 이들이 특별히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일을 시작하기 힘들고, 보상이 즉각적이지 않은 일을 끝낼 지속적인 동기를 발생시키기 매우 힘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5. 왜 ADHD뇌는 감정에 쉽게 지배당할까?

ADHD 환자에게 감정이 만성적인 장애를 유발하는데엔 크게 두가지 방식이 있으며 두 경우 모두 작업기억(working memory)저하와 연관이 있다.

이들은 어떤 정보를 기억하면서 동시에 감정이 수반되는 다양한 다른 정보들을 처리하는 능력이 제한적이다.

이러한 작업기억장애 때문에 ADHD 뇌에선 때때로 일시적인 감정이 너무 크게 부각되어 뇌를 지배해버리고, 밀려드는 감정에 압도당해 다른 감정들, 사실들, 연관된 다른 기억들을 처리하지 못하게 된다.

또 한편으론 이러한 작업기억장애는 다른 연관된 정보들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게 만들고 정보를 자신의 상황에 맞게 평가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특정 감정의 중요성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게 만든다.

 

6. 왜 ADHD 뇌는 항상 연결상태를 유지하지 못할까?

ADHD 환자의 뇌는 감정과 연관된 정보 및 각종 뇌기능을 전달하는 네트워크가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제한적이다.

수년전만해도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ADHD가 주로 뇌의 특정영역의 장애, 특히 전전두피질(prefrontal cortex)의 장애에서 주로 기인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새로이 발달된 기술들은 ADHD에서 발생하는 장애의 일부가 다양한 뇌 영역간의 상호통신을 가능케하는 네트워크섬유들과 더 연관됨을 보여주고 있다. 뇌영역들간의 통신을 가능케하는 연결 중 하나는 백질(white matter)이라는 곳을 통해 일어나는데, 영상검사 상 ADHD 소아, 청소년, 성인에게선 이 백질구조에 이상이 나타난다. 이는 이들이 가지는 몇몇 장애-다른 일을 하면서 계속 딴생각을 하는 것 등-들의 이유를 잘 설명해준다.

소아 ADHD환자를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선, 메틸페니데이트가 동기와 보상에 관여하는 네트워크의 연결 제한성을 정상화시켜준다고 보고하기도 했다.

 

- 2020년 3월 23일 업데이트


[요약]

1. 각성효과만으론 ADHD의 치료제로 사용될 수 없다 (3가지 약물을 제외한 나머지 40개의 각성제는 치료효과를 내지 못한다).

 

2. ADHD 치료약물은 전두두정피질이 아니라 선조체로 집중적으로 흡수된다. ADHD 환자의 선조체는 정상인과 99% 유사한 기능을 보인다.

 

차이는 피질로 한가지 정보를 보내는게 아니라 한꺼번에 여러 정보를 보내버린단 점이다. ADHD 약물은 이 부분을 바로 잡아준다.

 

3. 장기간에 걸친 ADHD 약물복용은 안전하며 치료받지 않는 것이 더 위험할 것으로 생각된다.

 

4. 환자의 50% 정도가 약물치료로 큰 효과를 보지 못하는데 이는 FDA가 승인한 약물용량 허용범위가 이들에게 적합한 약물용량을 커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상당수는 FDA 승인최대용량보다 더 높은 용량을 처방해야하고, 또 일부는 FDA 승인최소용량보다 더 낮은 용량을 처방해야 최적효과를 보인다.

 

5. ADHD 뇌에선 보상회로를 활성화시키는 물질의 수용체 점유율이 정상인 대비 낮다.

 

따라서 보상을 얻기 까지 장시간이 걸리는 업무 및 흥미를 끌지 못하는 업무에서 정상인 대비 낮은 효율을 보일 수 밖에 없다.

 

6. 작업기억이 저하되어있는 관계로 감정에 쉽게 지배당해 다른 업무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한다.

 

7. 다른 일을 하면서 딴 생각이 계속 나는 등의 몇몇 ADHD증상은 전전두엽의 기능 저하보다 뇌의 네트워크섬유 장애가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

 


 

by 밑바닥에서 글로벌로~ 발전소장 에르 :) 2020. 9. 28. 08:05